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새학기가 시작된 지도 어느덧 2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는 분들은 대부분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등록금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려고 노력하고 계실텐데요.



많은 분들이 신청한 만큼 국가장학금 지급일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제 갓 입학한 새내기 대학생분들이라면 오늘 포스팅 참고하여 궁금증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국가장학금 신청은 3월 6일 이후로 마감되었습니다. 이번에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2학기에 신청하셔야 장학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학재단은 제출한 서류와 가구원 동의가 완료된 사람들에 한하여 소득구간 심사가 진행되는데 약 4~6주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원금액은 소득분위 1~8구간으로 나뉘어 차등지원되는데 (입학금과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기초생활수급자부터 3분위까지는 연간 최대 5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4분위는 390만원, 5~6분위 368만원, 7분위 120만원, 8분위 67.5만원씩 지원받게 됩니다.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납부방법이나 대학교, 국가장학재단 사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해놓은 지급일은 없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이미 받은 분들도 있는데 소속 대학교에 따라 등록금 고지서에서 선감면되거나 등록금을 학자금대출로 납부한 경우 대출로 상환됩니다.



또, 국가장학금 지급 받기 전에 자비로 등록금을 납부한 경우 재단에서 학교를 거쳐 행정처리 후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재단에서 돈을 보내왔더라도 학교에서 일이 밀려있으면 지급일이 늦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죠.



국가장학금 2유형의 경우 빠르면 5월, 느리면 6~7월까지 기다려야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대학교 4학년 2학기 때 학교 사정이 안좋아서 2유형을 한 번 못받았던 적이 있는데 현재 부실대학으로 선정된 곳들은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교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2019 국가장학금 지급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국가장학금 조건에 충족하여 선발되신 분들은 늦더라도 조금만 기다리시면 모두 다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 1599-200으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