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최근 인구 노령화와 스트레스, 운동 부족,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심장질환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코엔자임Q10'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심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를 예방해주어 수명연장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엔자임Q10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엔자임을 알아보기 전, 먼저 '미트콘드리아'라는 기관을 알아야합니다. 미트콘드리아는 생명활동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기능 이상 시 세포 조직과 몸속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고 혈압이 불안정해지며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 신장질환, 파킨슨병, 심하면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 코엔자임Q10이 체내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요소인데 미트콘드리아의 핵심보조효소입니다.



1. 심장기능 강화


미트콘드리악 가장 많이 활동하는 기관이 심장입니다. 코엔자임Q10이 부족하면 심장 근육이 저하되고 심장기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장을 강화하고, 심장 근육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압 안정과 혈관 질환 개선에 큰 도움을 얻게 됩니다.


2. 심장마비 예방


앞서 이야기했듯이 코엔자임Q10은 심장 기능을 개선해 심부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심부전 환자들은 코엔자임Q10 수치가 낮은데 적절하게 섭취하고 치료하면 에너지 생성의 최적 수준으로 회복하고 산화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심장센터에서 심부전 환자 대상으로 코엔자임Q10을 섭취하게 했는데 심장질환 사망률 50%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3. 두통 예방 및 치료


현재 과도한 업무와 지나친 스트레스로 두통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엔자임Q10을 꾸준히 섭취하면 잦은 편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향상되면서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4. 당뇨병 예방 및 지방연소


놀랍게도 지방연소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지방 세포의 축적을 억제해 각종 성인병 및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관리하는 게 정말 어렵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암 예방


앞서 이야기했듯이 미트콘드리아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코엔자임Q10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시켜 암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 섭취방법 및 부작용


코엔자임Q10의 하루 섭취량은 100mg 입니다. 그러나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평균 섭취량은 약 4~7mg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권장 섭취량을 채우려면 소고기를 3.2kg를 섭취해야하며, 브로콜리는 약 50개를 섭취해야합니다. 음식으로 하루 섭취량을 충족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영양제를 구입해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알레르기 반응으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 알러지 반응이 있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