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최근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 식품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유럽에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발사믹 식초를 이용해 건강을 유지해왔는데요.



발사믹 식초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샐러드 또는 빵을 먹을 때 찍어 먹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사믹식초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사믹 식초는 포도를 주재료로 만드는 식초입니다. 최소 12년의 숙성을 거쳐야하며 숙성기간이 길면 길수록 비싸고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콜레스테롤 감소


발사믹 식초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이 꼭 먹어야하는 음식입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려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 이유로 유럽인들은 샐러드를 먹을 때 꼭 드레싱으로 뿌려먹곤 하죠.


2. 소화 기능 강화


발사믹에 함유되어 있는 활성 화합물은 아세트산이며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의 균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꾸준히 먹으면 소화 기능 및 장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3. 혈당 안정


식후 체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지만, 발사믹 식초를 함께 곁들여서 먹으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슐린 저항성 환자가 발사믹을 섭취했을 때 최대 5시간동안 혈당이 안정되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혈관 속 혈액의 산화를 막고, 혈액이 뭉치는 현상을 예방해줍니다. 그 덕분에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부종, 셀룰라이트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5. 면역력 증진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그러나 발사믹 식초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내 면역력을 높여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야근과 지나친 업무량으로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도 있어 천연 강장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고르는 방법 및 섭취방법


발사믹 식초를 고를 때는 12년 이상 숙성을 거치고 D.O.P 인청을 받은 식초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숙성기간이 긴 만큼 가격대가 높습니다. 그 때문에 숙성기간이 짧은 식초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3년 이상 숙성된 경우 1~2만원 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올리브 오일에 발사믹을 넣어 빵에 찍어 먹어도 좋으며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아니면 물과 발사믹을 5:1로 섞어 마셔도 좋답니다. 취향대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사믹 식초 부작용은 따로 알려진 것이 없으니 소량 섭취 후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전문의에게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