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 UN에서 식용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분류하면서 많은 이슈를 몰고 왔었는데요. 실제로 곤충은 크기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해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식량자원으로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식용곤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메뚜기, 번데기, 백강잠 그리고 굼벵이만 먹을 수 있습니다.


굼벵이도 몇 종만 약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그 유충은 흰점박이꽃무지과 장수풍뎅이, 갈색거저리 유충입니다. 그 외 유충들은 독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굼벵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신장기능 향상


오래 전부터 굼벵이는 간 해독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방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실제로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신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지녔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간 손상을 입은 쥐에게 투약하자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개선


혈관 속 피가 굳어진 덩어리 "혈전"이 생기면 여러 질환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굼벵이 몸에서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인돌 알칼로이드"를 찾았는데 이 성분을 혈전증이 있는 쥐에게 투약했더니 혈전 생성량이 반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질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포도당의 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합병증 때문에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데요. 굼벵이를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량을 증가시켜 혈당치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완화 및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면역에 관계하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능력을 가진 자연살해세포의 활성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암세포의 손상을 증가시켜 항암치료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실제로 간암, 폐암, 후두암, 난소암 등의 치료목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5) 여성질환 개선 = 생리통


굼벵이는 혈전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과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섬유질, 무기질 등 각종 비타민 함유량이 높고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자궁근종과 월경불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6) 모유수유량 증가


모유수유는 아이의 건강과 산모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젖이 나오지 않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동아시아 최고의 한방의서인 동의보감에서 굼벵이를 먹으면 젖이 잘나오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철분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산후조리에도 큰 효과가 있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농업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굼벵이에는 항비만인자가 있어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고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제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굼벵이 부작용


굼벵이 부작용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몸에 좋다고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렵거나 빨간 반점이 생길 경우 먹는 것을 중단하고 피부과에 방문해 진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