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스케일링이 2013년 7월 1일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되면서 저렴하게 치석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아프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는데요. 치석이 잇몸 깊숙이 침투해 망가트리고 통증을 유발해 심하면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요. 1년에 2번 이상 하는 것이 좋다고 하나, 1번만 해도 각종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과 치면세균막, 음식물찌꺼기 등을 제거해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시술입니다. 이 시술로 통해 각종 치주질환과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죠.




치석이 생기는 이유 3가지


치석이 생기는 이유는 3가지로 분류됩니다. 꼼꼼하게 양치질을 안했을 경우 치아 사이에 음식물찌꺼기가 부패되어 단단한 돌멩이처럼 굳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카라멜·껌 등은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물로 세균과 엉켜 치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을 했을 때 빨아들이는 연기가 입안을 건조하게 하고 그로 인해 세균 번식을 유발해 단단한 돌덩이처럼 형성되는 것이죠.


(1) 치주질환 예방


우리나라 성인 71.3%가 치주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치주질환이란 치아 주위에 세균에 의해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주로 치석이 치아 뿌리까지 침투해 심하게 흔들리고 발치해야하는 상황이 발생시키는데 치아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이런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2) 입냄새 제거


우리는 침과 음식물 찌꺼기 등으로 프라그가 형성됩니다. 이 프라그는 석회화가 일어나 돌멩이처럼 단단한 치석을 만들게 되는데요. 음식물 찌꺼기로 만들어진 치석이기 때문에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고 각종 잇몸 질환을 유발해 입냄새를 악화시킬 수 있죠.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입냄새 제거도 동시에!


(3) 치아착색 개선


치아 스케일링은 단순히 치석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카페인과 니코틴 등으로 착색된 치아를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니코틴으로 착색된 치아는 상대방이 봤을 때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볼 수 있으니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겠죠?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나이, 기준


스케일링은 1년에 한번씩 의료보험 적용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는 만 20세 남녀가 받을 수 있으며 매년 7월 1일 기준으로 한번씩 받을 수 있으니 작년 7월 1일부터 지금까지 받은 적이 없으신 분들은 7월이 되기 전에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