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흔히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하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로 신체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섭취를 소홀히 하면 안되는데요. 이 영양소가 부족했을 때 어떤 변화들이 생기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이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근육, 혈액, 결합 조직 등의 주요 구성성분 입니다. 또, 면역력과 관련된 림프조직 및 항체를 생성하는 기능을 해 바이러스가 우리 몸속으로 침투해도 사전에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1)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짐


머리카락을 이루는 주요 성분은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입니다. 주성분이 부족해지면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없이 빠지게 되는데요. 이 현상이 지속되면 심한 탈모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손톱이 깨지고 부서진다


손톱도 머리카락과 동일하게 케라틴으로 이뤄져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에 하얀 선이 생기고 쉽게 깨지고 부서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 아니라, 피부의 세포 성장에도 영향을 받아 각질이 생기는 등 민감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3) 단 음식을 찾는다


한국 음식 문화는 탄수화물에 치중된 음식들이 많은데요.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상승되고 다시 하락하게 되는데 이 때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찾게 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칼로리와 지방이 많아, 자주 먹게 되면 비만은 물론이고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면역력과도 관련 있는 영양소로 섭취를 소홀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 쉽게 쇠약해지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장할 나이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성장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단백질 음식 찾는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부족하면 신호를 보내 섭취하도록 유도합니다. 평소에 당기지 않았던 고기류가 당긴다면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현상입니다.


(6) 비만될 확률이 높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근육은 신진대사를 이루는 기초대사량을 결정하는데 근육보다 지방이 많은 사람의 경우 기초대사량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살이 안찌는 체질로 개선하고 싶다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근육량을 늘리시길 바랍니다.



(7) 충치 생길 확률이 높다


청주대학교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권장량보다 단백질을 적게 섭취할 경우 또래보다 충치가 0.5개 정도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성장을 도와주는 영양소인만큼 충분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견과류, 연어, 소고기, 달걀 등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한다면 더욱 더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답니다. 대신 과다섭취할 경우 통풍. 골다공증 등 각종 질병에 앓을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게 먹는 것은 금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단백질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 생기는 충격적인 변화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유지하는데 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