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여름을 위해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운동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두 몸속에 있는 지방을 빼기 위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달리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지방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와 함께 갈색지방 늘리는법과 체지방 감소에 도움되는 음식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운동 중이신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갈색지방이란?


2009년 미국의 조슐린 연구소와 여러 연구팀이 PET-CT라는 촬영기법을 통해 일반 성인에게도 갈색지방세포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주로 어깨와 등에 분포하는데 쓰고 남은 지방을 축적하는 백색지방과 달리, 몸에서 열을 발생시켜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며 1g만 있어도 6000칼로리를 소모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갈색지방 늘리는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추운 날씨에 익숙해져라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팀이 19세부터 23세 남성 5명 대상으로 4개월동안 연구를 진행했는데 장기간 추운 날씨에 있었던 실험자들의 근육과 몸속의 갈색지방이 활성화되면서 에너지 소모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효과로 인슐린 감수성과 에너지 연소 등의 개선을 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캡사이신, 캡시노이드가 함유된 음식 섭취


대표적으로 캡사이신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고추와 강황, 마늘 등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신경계에 신호를 주어 갈색지방을 만드는데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증상이 바로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땀이 나는 증상입니다. 즉, 캡사이신 또는 캡시노이드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이 아닌 근력운동을 통해서 갈색지방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몸속의 근육량이 증가하게 되면 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은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팔굽혀펴기와 스쿼트, 윗몸일으키기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주는 음식


헬스 트레이너들이 강력 추천하는 음식은 바로 통곡물입니다. 우리가 평소 먹는 흰쌀밥의 경우 씨눈과 속껍질이 도정과정에서 제거되면서 영양분의 5%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제되지 않은 현미와 귀리, 옥수수, 밀, 기장, 키오나 등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소화하는데 오래 걸려 체내 혈당을 서서히 낮추는 효과와 체지방 연소에 도움을 줍니다.



계란은 단백질 뿐만 아니라 칼슘, 인,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흰자만 먹고 노른자를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 성균관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계란 노른자와 콜레스테롤 수치는 무관하며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고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보카도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적고 체질량 지수가 낮았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이 과일을 고집하는지 아시겠죠?



지금까지 갈색지방 늘리는법과 체지방 감소 음식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라는 말이 있듯이 오늘 포스트를 참고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