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귀 청소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목욕 후 면봉으로 귓속에 있는 귀지와 이물질들을 제거해주는 편인데요. 최근에는 귀청소방까지 생기면서 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업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귀 청소를 자주 하게 되면 고막이나 외이도가 손상되어 청력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귀지의 역할과 귀지를 제거하면 안되는 이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지가 만들어지는 과정


귀지는 구조상 두꺼운 피부층을 형성하고 있는 연골(빨간 화살표)에서 생성됩니다. 이곳에는 모낭과 피지선, 귀샘 등이 있는데요. 피지선에서는 기름이 생성되고, 귀지섬에는 왁스가 분비됩니다. 이 두 성분과 피부각질, 이물질 등이 합쳐지면서 귀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귀 청소를 자주 하면 안 되는 이유 - ① 세균 보호기능 상실


많은 분들이 귀지가 더럽다고만 생각하는데 사실 귓속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귀지는 기름과 왁스, 피부각질들이 합쳐져서 만들어졌다고 앞에서 얘기했었는데요. 그 덕분에 물기가 귓속에 머물지 못하도록 만들고 라이소자임이라는 항균물질이 세균이나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② 귓속이 간지러워진다


펜실베니아 의대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귀지는 일종의 윤활유 역할을 해 귓속이 간지러워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귓속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죠.




③외이도염에 걸릴 확률 ↑


7~8월에는 외이도염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그 이유는 물속 세균에 감염되기 때문입니다. 귀지를 자주 제거하다보면 우리가 모르는 상처가 생길 수 있고, 그 상처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외이도염을 발생시키는 것이죠. 물놀이를 하러 갈 예정이신 분들은 귀지 제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고막천공 및 염증유발


귀를 파다보면 상처를 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고막 천공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어느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귀 청소과정 중에 고막천공이나 청력 손상, 감염 등의 증상이 1000번에 1번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⑤귀지가 더 많이 생긴다


귀를 자주 후빌수록 피지선과 귀지샘을 자극해 주변 조직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그로 인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오일과 왁스가 만들어지면서 귀지의 양도 자연스레 늘게 된답니다. 


#귀지를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귀 보호 역할을 하는 귀지가 외이도 전체를 막을 정도로 쌓여있다면 귀지로 인한 청력손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거나 안전한 방법으로 귀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베이비 오일·미네랄 오일


많은 분들이 귀에 면봉을 넣어 귀지를 제거하는데 그럴 경우 귀지가 더 깊숙이 들어갈 수 있고 고막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베이비 오일 또는 미네랄 오일을 떨어뜨린 뒤 해당 귀가 위로 가도록 옆으로 누워주세요그런 다음 한 시간 정도 누워있으면 귀지가 오일에 녹아 나오게 됩니다. , 고막 천공이 있는 분들은 하면 안됩니다.


(2) 귀지용해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귀지제거 용액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귀지가 차 있는 귀가 위를 향하도록 머리를 기울이고 용액을 떨어트린 후 5분동안 방치해줍니다. 그 다음 수건이나 천 조각을 귀에 대고 아래쪽으로 기울이면 액체와 액체에 녹아내린 귀지가 떨어져 나온답니다. 사용할 때 용해체가 차갑거나 뜨거울 경우 어지러움 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미지근한 온도로 해주어야합니다.




(3) 이비인후과 방문 


가장 좋은 방법은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전문적인 방법으로 귀지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제거할 수 있으니 보다 안전한 방법을 추구하시는 분이라면 병원에 방문해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