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무더위가 계속 되고 있는데요. 이럴 때마다 넓~은 바다에 가서 풍덩하고 싶은 생각만 드네요다들 여름휴가 계획 세우셨나요? 보통 여름휴가 하면 바닷가로 많이 놀러 가시는데요. 이 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바닷물인데요신나게 놀다보면 입으로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먹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짜고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닷물을 마시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닷물이 짠 이유


어릴 때부터 "바닷물이 왜 짠가"에 대해 굉장히 궁금했는데요. 물론,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 넓은 바다를 뒤덮을만큼의 염분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요? 아직까지도 짠 이유에 대해 과학적으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유력한 가설은 두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오랫동안 염분이 빗물에 녹아서 바다로 흘렀다는 가설과 바다 속에서 일어난 해저 화산활동을 통해 분출된 물질에 함유된 염분으로 인해 바다가 짜졌다는 설입니다.




바닷물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 - 탈수현상


인체는 약 0.9%의 염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높아지면 물을 마셔 염분 농도를 낮추고 그보다 낮아지면 나트륨을 섭취하게끔 만들어 염도의 균형을 맞추게 됩니다. 그러나 염도가 3~3.5%가 넘는 바닷물을 마시면 2.1% 이상을 배출해내야하는데 실외에서 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죠.


그래서 염분 농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인체에 있는 수분을 사용하게 되는데 수분이 부족해질수록 탈수 증상을 겪게 되고, 바닷물을 계속 마실수록 탈수 증상이 심해져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② 소변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소변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수욕장에서 소변을 누고 있는데요. 소변으로 인해서 세균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고 오염된 바닷물을 마실 경우 방광염이나 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남이 싼 오줌을 먹는다면 기분이 썩 좋진 않겠죠?


③ 장트러블 발생


바닷물은 일반 수돗물과 달리 소독이나 여과 처리가 되지 않아 장염을 일으키는 장구균과 대장균이 서식할 수 있습니다. 또, 일부 해조류들은 독소를 분비하는데 그 독소가 몸에 들어가면 장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바닷물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제 여름휴가 떠나는 분들이 많을텐데 바닷물을 마시는 것은 삼가고, 또한 해수욕장에서 소변 누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바다오염은 피할 수 있어도 다른 상대방에게 피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즐겁고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