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르게 유독 손이나 발 그리고 겨드랑이에 땀이 많으면 다한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한증의 경우 냄새를 유발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어 하루라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당신의 다한증을 개선시켜줄 6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한증이란?


다한증은 과도한 땀 분비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국소적/다한적 다한증으로 나뉘는데 국소적 다한증의 경우 신체 일부에 국소적으로 땀 분비가 일어나고 전신적 다한증은 피부 온도로도 자극되지만 주위 높은 온도에 의해 땀이 분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한증 먹는 약


다한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약은 '글루코피롤레이트'라는 약입니다. 이 약은 땀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6~8시간정도 유지되는 효과가 있는데 부작용으로 몸에서 나는 물(눈물과 침)등도 동시에 감소시켜 안구건조증이나 구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는 약


에크린 땀샘 주변 각질층에 존재하는 점액 다당류와 카르복실기가 염화 알루미늄과 결합해 땀샘 입구를 막아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취침하기 전, 바를 부위를 깨끗하게 씻고 건조한다음 발라주면 됩니다. 부작용은 일시적으로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고 낮에 사용하면 자극감 또는 옷감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온 영동법


최근 이온 영동법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땀구멍을 막아 치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전해질 용액에 증상 부위를 담근 상태에서 15~18mA의 전류를 전달하면 땀구멍을 일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를 중단하는 즉시 재발하고 물에 담그기 힘든 부위는 치료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교감신경 절제술


교감신경 절제술은 땀 차단 효과가 매우 높고 영구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다한증을 치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위에서 땀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다한증에 좋은 음식 - 연근


다한증은 초조함, 긴장감,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연근만 섭취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들이 긴장을 해소시키고 체내 열을 떨어트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홍차


홍차 속 '타닌산' 성분이 피부 모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시는 것도 좋지만 우려낸 티백을 다한증 부위에 올려놓기만 해도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오미자


다섯가지 맛을 내는 오미자는 땀을 억제하고 신체 열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 오미자를 씨앗째 갈아서 물에 넣고 하루 정도 우려낸 후 음용하면 맛도 좋고 좋은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운동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수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루에 2L이상 마시는 것이 좋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적당한 운동과 식이조절만 한다면 개선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