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일본과 수십년 동안 영토 분쟁을 하고 있는 '독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독도는 우리나라 동쪽 제일 끝에 위치한 섬으로 두 개의 바위섬과 작은 바위로 이뤄져있는 섬이고 섬 자체가 천연기념물 제 336호로 지정되어 있는 기념물입니다.


어렸을 때 역사를 배웠듯이 독도는 신라 지증왕 13년 때 이사부가 우산국을 점령하면서부터 울릉도와 부속 도서(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일본은 수십년간 자기 땅이라고 우기는 것일까요?



위 영상을 보면 자세하게 나와있는데요. 영상에 있는 이야기를 풀어서 블로그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일본에서 주장하고 있는 근거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독도 주변에서 어업활동 (1600년대)

일본은 1600년부터 독도 주변에서 물고기를 잡으며 생활했고 한국은 독도가 있는 줄도 모르고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 1905년 일본 시마네현 발표

1번을 바탕으로 일본은 시마네현 발표를 하면서 1905년 2월에 독도를 자신의 땅으로 편입시켰습니다. 독도는 주인이 없었던 땅이고 먼저 발견하고 차지한 나라가 소유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죠.

3.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하고 미국, 영국, 중국과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을 맺었습니다. 조약 내용에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점령했을 때 뺏은 땅을 돌려준다는 조약이 있는데 지금 와서 그 당시 독도를 돌려준다는 문구도 없었고 한국 땅이라는 명문 규정이 없다는 것을 근거로 자신의 땅이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일본이 주장하는 말들이 다 사실일까요? 알아보니 거짓이었습니다. 당시 역사기록을 통해 우리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신라 지증왕 13년 우산국 정벌

신라 512년, 지증왕 때 이사부에게 1500명의 군사를 준 다음 우산국을 정벌하라는 명령을 합니다. 섬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장군 '이사부'는 정벌에 성공하면서 우산국이 매년 신라에게 토산물을 조공했습니다. 역사 기록을 보면 바다사자와 물개 등의 가죽들을 바쳤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바다사자와 물개는 독도에서 살았다는 점에서 우산국의 부속도서였다는 것을 알 수 있죠.




2. 1900년 조선의 독도 영유권 국제적으로 공표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보면 독도가 우리나라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내용에는 '독도는 울릉군에 속한 땅이므로 울릉군은 울릉도와 석도(독도)를 다스린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일본 시마네현 발표보다 5년 빠르게 발표를 했고 

독도가 주인 없던 땅이었다는 일본측 주장은 억지 주장인 것이 들통나버린 셈이죠.



3. 독도에 대한 행정권

1946년 1월 최고사령관 각서(명령) 제 677호로 독도는 일본이 무력으로 뺏은 섬으로 독도에 대한 행정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했으며 주권을 회복한 다음부터 울릉도 주민들은 독도로 고기잡이에 나섰습니다. 또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과 인접한 해양과 독도에 대한 주권을 주장한 기록도 있고요.




역사적 기록들을 살펴봐도 우리나라 땅인 것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는데 왜 일본은 수십년간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독도에 대한 가치> 때문입니다.



군사적 가치

 독도는 동북아 강대국의 군사적 영역이 교차하는 곳으로 전략적 요충지로 항공 미 방어 기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러시아의 극동함대와 일본 해상자위대를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무궁무진하죠.

경제적 가치

 독도는 수심이 깊고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조경수역으로 풍부한 어족 자원들을 보유하고 있어 황금어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대량 매장되어 있는데 이 자원은 미래 석유 대체자원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독도 심해에 매장되어 있는 양의 가치는 약 150조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지형학 및 생태적가치

 독도는 해저 화산활동을 통해 생겨난 섬입니다. 해저 화산활동으로 생겨난 섬 중에 수면 위로 드러내는 경우가 드문데 해저산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지질학을 연구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독도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은 이 곳을 차지하기 위해 자신의 땅이라는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편찬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도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빼앗길 위기에 처해있죠. 빼앗기지 않으려면 우리가 더 관심을 갖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 왜곡된 진실을 알리는데 힘써야합니다. 작은 관심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