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최근 풍 환자가 급증하면서 방풍나물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 나물은 풍을 예방한다고해서 이름이 붙여졌는데 과거에 주로 약재로만 사용하다가 현대에 들어서 식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풍나물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등을 안내해드릴까합니다. 풍 때문에 팔이나 다리 등이 불편하신 분들은 오늘 글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1. 중풍예방


방풍나물은 풍을 예방해준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나물에 함유하고 있는 쿠마린 성분은 혈액이 응고되어 뭉치는 혈전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중풍을 예방해줍니다. 그 외에도 근육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중금속 배출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우리는 중금속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중금속에 중독될 경우 체내 염증이 발생하여 동맥경화, 당뇨, 천식 등의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이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체내 흡수되지 않도록 방어막을 구축하고 배출을 도와 중금속 중독을 막아줍니다.


3.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치료


쿠마린 성분은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해 감기와 폐렴,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자주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4. 항암효과


그리고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여 암세포가 체내에 머무를 수 없도록 만들어줍니다. 폴리페놀은 체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손상된 DNA를 재생시키고, 세포구성하는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덕분에 대장암, 폐암, 간암 등의 암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병풍나물을 자주 섭취하는 일본 오키나와 마을의 주민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암 사망률이 낮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면역력 향상 및 시력 개선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외부로부터 세균 및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줍니다. 게다가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시력 노화를 예방하며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및 먹는법


방풍나물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5~10분 정도 담구어 독성을 제거하고 나물로 무쳐 먹으면 됩니다. 효소로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 설탕과 1:1 비율로 용기에 담아 1년 정도 보관하였다가 효소액과 물 1:3 비율로 희석시켜 마셔도 됩니다. 게다가, 따뜻한 성질을 띈 나물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보다는 냉한 체질을 가진 분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방풍나물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등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최근 풍 환자가 크게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번 걸리면 치료하기 힘드니 오늘 소개해드린 나물을 평소에 섭취하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