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고 있는 거머리는 전 세계적으로 500여 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실, 거머리는 오래 전부터 능력을 인정받아 치료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 소련이 붕괴되기 전까지 약국마다 의무적으로 25마리 이상 배치해야 했다고 할 정도입니다. 다소 징그럽지만 엄청난 능력을 지닌 거머리 치료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머리 치료효과


이 녀석은 동물에게 접촉해 흡반이 달린 날카로운 이빨로 피부를 파고들어 흡혈을 하는 동물입니다. 거머리는 침샘에서 항응고제이자 마취가 되는 '히루딘'을 분비합니다. 히루딘은 부위에 국소마취를 해 자신이 피를 빨아먹는지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머리 치료를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히루딘' 때문인데 그 효과는 진통 효과와 가려움증 억제, 항염증 효과, 신생조직의 촉진과 국소혈액순환 촉진 및 혈압 강하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버거병, 관절염, 통풍, 고혈압, 당뇨로 인한 족부장애 환자들에게 널리 쓰이고 있다고 하네요.


허준도 인정한 거머리 치료능력


동의보감에서 기침법(거머리를 이용한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종기가 있는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종기의 끝부분을 정확히 거머리에 붙여 피를 빨아들이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효과는 하지정맥류, 관절염, 치주질환, 여드름치료, 원형탈모 등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효능이 좋은 것은 사실이나 아무거나 사용하면 안됩니다. 병원에서 쓰이는 거머리는 의료용으로 무균 상태에서 키우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히루도메디키날리스' 종을 키우고 있습니다.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번식이 어려워 비싼 편입니다.




지난 2004년 미국 FDA에서는 피부 이식 후 또는 절개 부위의 치료를 돕거나 혈행을 개선하는 용도로 의료기기로 판매가 허용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의료용 거머리도 판매가 허용되었죠.



헐리우드 스타 '데미무어'는 데이빗 레터맨쇼에 출연해 피곤하고 지칠 때마다 거머리를 이용해 나쁜 피를 걸러내어 젊음을 유지한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꾸준히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만약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전문가와 먼저 상담을 한 다음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절대 논에서 거머리를 잡아 사용하면 안됩니다. (감염위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