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치질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만 65만 명이라고 합니다. 치질은 30대 이상 성인이 10명 중 8명이 걸리는 흔한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 더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나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항문질환이기도 합니다. 치질 초기라면 민간요법연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치질은 '좌욕' 하나만 잘해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좌욕의 놀라운 효과


항문 건강을 위해 좌욕을 일상화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하게 되면 치질 예방은 물론이고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자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립선 비대증 예방


KBS생로병사의 비밀프로그램에서 좌욕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비대증 증상이 있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2주간 좌욕 실험을 했는데 그 결과, 참가자 60% 이상이 야간빈뇨, 잦은 소변 마려움, 소변 참기 어려운 증상이 개선되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전문가들은 병원 치료와 함께 좌욕을 실시하면 전립선 비대증 등의 증상들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요실금 예방 및 개선


요실금은 중년 여성의 40% 이상이 겪는 질환입니다. 부부관계와 출산 등을 겪고 나이가 들면 호르몬 분비 등의 변화를 일으키고 폐경으로 인한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게 되죠. 그러나 하루 5분의 좌욕만으로도 요실금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치질 등의 항문질환 개선


가장 좋은 장점은 항문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치질 수술 환자들에게 '좌욕이란?' 정말 천국에서 내려준 선물로 느껴질 만큼 항문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상처를 빠르게 아물게 도와줍니다. 항문 주변 조직이 커지고 돌출되는 증상들이 있다면 꾸준한 좌욕을 통해 개선해보시길 바랍니다.


4) 출산 후 통증 감소


임산부는 출산을 하고 난 후 매우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의사들은 좌욕을 권장하는데 그 이유는 따뜻한 물로 인해 통증 부위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통증이 감소될 뿐 아니라, 빠르게 상처를 아물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과 자궁 내부가 차가운 현상 등을 개선시켜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변비 개선 및 예방


좌욕을 꾸준히 하면 따뜻한 물로 인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장운동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변비가 잘 걸리는 여성들에게 이 방법은 변비를 탈출할 수 있는 비상구와 같습니다. 매일 5분 투자로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좌욕방법


온도는 자신의 체온과 비슷한 37~45℃ 정도의 물을 좌욕기에 채워 엉덩이를 푹 담가 5분 가량 유지해주면 됩니다. 하면서 괄약근 운동인 케겔 운동까지 해주면 더욱 더 좋습니다. 좌욕을 마친 후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완벽하게 건조해야 항문 소양증 등의 2차 항문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가능하다면 하루 3~4회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