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지난 6월부터 기준금리가 1.25%로 동결되면서 시중에 있는 은행들 상품으로 목돈을 마련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등 경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오늘은 목돈 마련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저축은행 예적금 상품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예금자보호법으로 인해 5천만원이하는 보장 받을 수 있어, 목돈 마련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적금 금리는 저축은행중앙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금리 뿐만 아니라, 해당 은행사의 재정도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하게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천만원 이상 넣어두실 거라면 꼭 BIS 자기자본비율 확인 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평균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채택해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려면 차라리 이곳의 상품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균금리


적금의 경우 평균 2% 이상인 상품들이 대다수입니다. 시중은행을 알아본 결과 많아봐야 1.8%인데 그에 비하면 엄청난 액수죠. 소수점 차이지만, 확연하게 차이를 알기 위해 제가 계산을 해봤습니다. 금리 2.82 기준으로 한 달에 10만원씩 넣었을 시 이자 18,330원을 받을 수 있지만, 1.8 기준으로 했을 시 이자 11,7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630원 차이인데 적금액이 높아질 수록 금리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적금 금리 높은 곳(아래부터 위)


적금금리가 가장 높은 은행은 웰컴저축은행 디딤돌적금이 6.8%로 가장 높았습니다. 높은 이유는 바로 가입대상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모두 다 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초수급자나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운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을 제외한 은행들은 따로 가입조건이 없으며, 공시담당자 연락처가 적혀있으니 연락하셔서 상담 후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꼭 자기자본비율(BIS)를 확인 후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주위에 재테크 관련해서 아는 분들이 있으면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예금 금리 높은 곳(아래부터 위)


정기예금은 세종은행이 가장 많았습니다. 적금과 예금은 각각 차이점이 있으니 가입하기 전에 꼭 차이점을 알아보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금리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목돈마련이 시급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참고하셔서 효율적으로 목돈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