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춘스토리입니다. 최근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100세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건강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네덜란드 명의로 알려진 '불하페'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을 덥게 하라. 그럼 당신은 모든 의사들을 비웃을 것이다."



불하페의 말을 토대로 의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반신욕'의 효능이 매우 좋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 효과로 '입욕제' 판매량까지 증가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반신욕 효능 및 부작용, 하는법 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순환의 개선


직립보행 하는 사람들의 몸은 혈액을 아래로 내려보내기는 쉽지만, 위로 거슬러 올라가게 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체보다 하체에서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 다리 저림, 셀룰라이트, 관절통, 요통 등이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하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들이 상체로 올라가며 원활하게 순환이 되어집니다.



2) 피부 각질 제거


서있는 시간이 많으면 다리와 발에 피부 각질이 많이 생겨나게 됩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묵은 각질들이 불고 제거되어 손쉽게 각질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 효과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예방하고, 청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탄력 개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부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고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피부 탄력이 개선되고,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수족냉증 치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기만 해도 냉증과 저체온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체온이 높아지게 되며 땀 배출과 함께 체내 독소까지 빠져나와 디톡스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5) 하체 림프의 순환개선


반신욕은 하체 혈류를 개선시켜주며 림프의 흐름을 촉진시켜 부종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효과로 피로 물질인 '젖산'이 제거되고 근육통과 요통 등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완화


잠들기 전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뇌로 통하는 혈액의 양이 증가합니다. 뇌혈관을 통해 풍부한 영양소가 공급되면서 편안한 정신 상태를 이루고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 하는 방법 및 부작용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도의 물이 좋습니다. 그리고 욕조에 앉아서 가슴 아래로 물이 잠기게 하며 어깨와 팔은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20~30분이 적당하고, 끝나고 찬물로 씻으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오 가볍게 씻어낸 뒤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반신욕 시간이 30분 이상 넘어가게 되면 수분을 빼앗아 건조해지게 됩니다. 또,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가 할 경우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또, 심장질환자, 임산부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