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 전부터 코코넛은 섬유, 연료, 민간요법 및 일부 아시아 태평양 섬 원주민들을 위한 악기로 활용되었습니다. 최근 코코넛의 효능이 입증되면서 많은 분들이 코코넛오일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코코넛에서 추출한 오일은 염증을 줄이고, 모발 손상을 예방하며, 신체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등 건강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코넛오일 먹는법과 각종 효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5가지

1) 뇌질환 치료 및 치매예방


가장 유익한 성분 중 하나는 바로 중쇄 지방산(MCFA)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성분은 간에 쉽게 흡수되며 대사활동이 원활해집니다. 중쇄 지방산은 간에서 소화과정이 이루어지면서 케톤이 만들어지는데 뇌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 중 하나입니다.



케톤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처리하기 위해 인슐린이 없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알츠하이머 환자들에게 매우 도움을 줍니다. 치매 환자들은 자신의 인슐린을 생성하는 능력을 잃게 되는데 케톤이 그 역할을 대신해주면서 대체 에너지를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2. 심장병과 고혈압 예방


자연포화지방이 매우 풍부해 건강한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로 전환시켜주기 때문에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각종 심혈관질환의 발병위험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염증 및 관절염 예방


코코넛 오일의 지방 함유량 50%를 차지하고 있는 라우린산은 지질막을 분해하고 유기체를 파괴함으로써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위궤양과 충치 및 식중독 박테리아도 파괴하기 때문에 염증 및 관절염, 충치 예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유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으로 신생아가 위험한 병원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이기도 하죠.


4. 복부 지방 감소 및 식욕억제


비만은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복부 비만은 다른 비만보다 더 위험한데 코코넛 오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허리둘레가 크게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길게 하여 일일 칼로리 섭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효과가 입증되면서 비만 때문에 건강상 문제가 있는 환자들에게 치료 목적 혹은 예방 차원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5. 머리카락 손상 예방 및 비듬 방지


신체 내부 뿐 아니라, 외부에도 유익한 영향을 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모발의 단백질 손상을 예방해주어 건강한 모발로 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듬에도 매우 효과적인데요. 실제로 비듬 방지 모발 치료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두피 수분 밸런스 등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잇몸 질환, 골다공증, 노화 방지 등의 효능을 지녔습니다.


코코넛오일 먹는법


앞서 이야기했듯이 코코넛오일은 포만감을 채워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 30분 전에 코코넛 오일 한 스푼(15g)을 떠먹는 것만으로도 체중감량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 자체가 지방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평소 식단에 추가로 먹으면 전체 칼로리가 늘어나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니 식사 30분 전에 한 스푼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