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는 '신의 열매'라 불리는 올리브는 지중해 국가에 고루 분포하고 있는 나무입니다. 이 열매를 주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병과 암에 의한 사망률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장수의 비결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이 올리브는 어떤 효능들과 부작용을 지니고 있을까요?

'신의 열매' 올리브가 가진 특별한 효능 6가지

1. 항암효과 및 노화방지


폴리페놀과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올리브는 이 두가지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과로 피부노화 방지로 피부가 좋아지며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올레오칸탈'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어 몸속에 생기는 돌여변이 세포를 억제하고 제거해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혈액순환 촉진


올리브는 몸속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비타민E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당뇨병 개선과 다이어트 효과


7초에 한 명꼴로 사망케하는 당뇨병은 암만큼이나 무서운 질병입니다. 전문가들은 올리브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혈당 조절 등 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올리브 오일은 식물성 기름으로 체내 지방을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4. 항염작용 및 위장 건강 개선


올리브는 항암효과 뿐 아니라 항염작용도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염 환자가 많은데 꾸준히 섭취하면 위염 발병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즙, 췌장액 분비까지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5. 빈혈 개선 + 시력 증진


여성은 생리로 인한 빈혈이 자주 발생하는데 올리브는 많은 양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해주고, 비타민A가 풍부해 야맹증, 녹내장, 백내장 등과 같은 안구 질환을 개선하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올리브는 체내 칼슘 합성을 도와주기 떄문에 고밀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아이들에게 뼈의 건강을 돕고, 여성 갱년기, 노인성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탈모, 변비, 피부미용,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부작용


올리브를 과다섭취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열을 가하면 트랜스지방산이 생겨납니다. 이 말은 즉 올리브 오일로 높은 열을 가해 음식을 조리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