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날라오는 미세먼지로 인해 역대 최악의 대기질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탄소, 유기 탄화수소, 질산염 등 유해금속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입자 크기가 작아 호흡기 기관으로 침입하여 혈관을 타고 우리 몸 깊숙한 곳까지 도달해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암을 일으키고 뇌를 손산시켜 치매와 뇌졸중을 유발해 무시하면 안되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폐에 가득 찬 미세먼지를 싹 씻어주는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역


미역의 알긴산은 체내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미역 등 해조류에 포함된 클로렐라 성분은 다이옥신과 카드뮴, 납 등의 중금속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체내 중금속 배출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알칼리성 채소입니다. 그 덕분에 혈액을 맑게 해주고 체내에 들어오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물과 함께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중금속 배출 효과가 높아진답니다.


3. 마늘


마늘은 알리신과 비타민B1 성분으로 항염증 작용을 일으켜 각종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고 치료해줍니다. 또, 체내에서 살균과 해독작용을 해 각종 질병을 초기에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는데요. 마늘을 찢고 빻아 먹으면 알리신 성분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4. 브로콜리


2014년 멜버른 대학교 연구진이 매일 삶은 브로콜리를 먹은 사람을 연구한 결과 천식에 도움된다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이 채소에 함유된 L-sulforaphan 성분이 체내 기관지 점막 세포 염증을 억제하고 유해산소의 작용을 차단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천식은 기관지 점막세포 염증이 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천식은 물론이고, 폐에 가득 찬 미세먼지를 싹 씻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녹차


녹차의 '타닌'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효과까지 좋아 발암물질 억제하는데 좋답니다. 단, 녹차를 섭취할 때 '타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식후 30분 이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만약, 외출을 해야한다면 황사마스크를 필히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로 코 세척과 얼굴과 손·발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은 환기를 자제하고, 청소기보다는 물걸레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폐에 가득 찬 미세먼지 싹 씻어주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인만큼 꾸준히 섭취하셔서 호흡기 질환과 암으로부터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