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마찰이나 압력을 받으면 우리 몸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현상이 반복되면서 쌓이고 쌓여 딱딱한 굳은살로 변합니다. 건강한 발이라면 일정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탈락하는데 특정 피부질환을 앓고 있거나 발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굳은살로 남게 됩니다.

굳은살을 방치한다면?


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갈라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틈 사이로 세균이 번식해 감염되어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심하면 봉와직염 또는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못, 무지외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굳은살 제거법

1) 베이킹소다

만능세제로 각광 받고 있는 베이킹소다는 각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발을 불려준 다음 베이킹소다와 물을 2:1의 비율로 섞어준 다음 굳은살 부위에 살살 문질러주면서 마사지해주세요. 그럼 각질이 떨어져나가고 매끈한 발바닥을 만들어줍니다.


2) 각질제거팩

간단한 방법으로 하고 싶다면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발 각질 제거팩을 구입해 사용하면 됩니다. 발을 깨끗하게 씻은 후 양말 모양의 팩을 신은 다음 10~15분 정도 방치했다가 보습제를 발라주면 됩니다. 효과는 2~3일 내로 발생하는데 자연스레 벗겨지도록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버퍼

과거 사포 하나만 있으면 굳은살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진동 각질제거기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비싸지 않은 가격이며 건전지 또는 충전만 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제거를 너무 많이 하면 피부를 자극해 오히려 각질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으니 가볍게 문지르는 선에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4) 병원

집에서 치료할 정도가 아니라면 병원을 방문해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질용해제로 마사지한 다음 버퍼를 이용해 탄력있는 피부층까지 갈아내고 외과용 메스로 세밀하게 작업해주기 때문입니다. 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가장 좋죠.


굳은살 예방법


예방법으로는 편한 신발 신기, 보습제 바르기, 걷는 자세 교정하기 3가지 방법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인 발에 맞는 신발을 찾아 신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발 마사지를 틈틈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