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왕겨로 쌓여있고 제거하는 방법에 따라 '백미''현미'로 나뉘어집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백미는 도정과정에서 속껍질과 씨눈을 제거해 중요한 영양소들이 손실됩니다. 그러나 현미는 백미보다 몸을 유지시켜주는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많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오늘은 현미찹쌀 효능부작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이어트 효과


PT 트레이너들이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흰쌀밥을 먹는 것을 피하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탄수화물이 가득하기 때문인데요. 반면에 현미는 체지방을 합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망간을 함유하고 있고, 피부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2) 당뇨 개선 


현재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의심증상이 보이는 분들은 식단을 꼭 '현미'를 추가히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혈당을 내리고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또한, 복합 탄수화물로 당분 배출을 느리게 만들어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셀레늄'은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 통곡물을 섭취하면 플라크 축적으로 인한 동맥 폐색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을 앓거나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다면 반드시 식단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4) 대장암 예방


현미찹쌀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몸속 깊숙이 자리잡은 묵은 변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대변이 대장을 거쳐가는 시간이 단축되어 대장질환에 큰 도움을 주고, 묵은 변 배출로 인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항암효과

강력한 산화 방지제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놀라운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장 벽에 달라붙는 독소를 예방하고 대장균과 유방암 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6) 뇌 건강

뇌와 신경계의 원활한 기능에 큰 도움을 주는 현미는 필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뇌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칼슘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안정을 찾아줍니다. 또, 산화성 손상으로 인한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미괴담의 진실


한때 '현미의 부작용'으로 인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논란은 바로 '피트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식물 껍질에 들어있는 천연 방부제입니다. 괴담은 영양분의 훕수를 방해해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졌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피트산은 체내 무기질과 중금속, 다이옥신 등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를 지녔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방산 및 대장암 억제에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하네요.



혹시라도 걱정된다면 물에 불리는 것만으로도 50%를 줄일 수 있으니 밥을 짓기 전에 하루동안 물을 불려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더 좋은 정보로 내일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