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건강은 손톱을 보면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일부 혹은 미용 목적으로만 생각하셨다면 큰 오산입니다. 오늘 손톱 증상들을 살펴보고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생겼다면?


위 사진처럼 증상이 나타난다면 단백질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영양 결핍과 영양 불균형이 있는데요. 주 성분인 '케라틴'을 충분히 섭취하면 금방 호전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오징어, 닭가슴살, 콩, 멸치,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갈라지고 부서지는 증상


만약 손톱이 갈라지고 부서진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백하거나 하얗다면?


손톱이 창백하거나 하얀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있다면 빈혈, 울혈심부증(심장이 기능을 잃으면서 폐와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병), 간 질환, 영양실조, 간염 등이 있습니다. 울혈심부증은 굉장히 위험한데 자칫 목숨까지 위태로워질 수 있어 꼭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란 손톱은 곰팡이 감염 증상


매니큐어를 바르지도 않았는데 위 사진처럼 노랗다면 진균증(곰팡이 감염)에 걸렸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감염이 심할수록 손톱이 두꺼워지며 부서지기 쉽습니다. 노란 정도가 심하면 갑상선 질환, 폐 질환, 당뇨병, 건선 등도 함께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 주변 손가락이 부은 경우


주변의 살이 붙거나 색이 변하면 손톱이 자라면서 염증을 일으킨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인 '루푸스'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 증상은 자가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피부와 신경까지 몸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전문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손톱으로 보는 건강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세로줄이 많이 발생하는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예방 및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증상이 발생되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고요. 그럼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