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대학교 다녔을 때 항상 성적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받았던 기억이 있네요. 자랑은 아니고, 이렇게 장학금을 받으면 부모님에게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남들은 400만원을 낼 때 저는 30~50만원만 내고 학교를 다닌 셈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모든 학생분들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분위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 같은 경우 성적 3.0학점과 소득분위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은 대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가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장학금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화웨이 장학금 했다가 떨어진 기억이.. 그건 거의 4.5학점, 1분위가 되어야 할 수 있다네요. ㅠㅠ

 

 


 

소득분위는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사회보장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소득과 금융자산 등을 파악 후 소득을 산정해 분위별로 나눈답니다. 이의가 있는 분들은 이의 제기를 하시면 되고요.

 

 



 

소득인정액 계산은 위 나와있는데로 계산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일일이 계산하기가 까다로워서 그냥 소득분위가 나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소득분위 경계값입니다1분위는 경우 125만원 이하, 2분위는 268만원 이하일 경우 소득에 맞는 분위를 얻게 됩니다.

 

 



 

소득분위가 1~2분위일 경우 연간 4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3분위부터는 조금씩 지원 받는 금액이 줄어듭니다. 집안의 소득에 따라 소득분위가 나눠지기 때문에 어려울수록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득분위 확인하는법 알아보았는데요. 대학생들은 졸업할 때 2~3천만원의 빚을 지고 졸업한다고 합니다. 매우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대학생일 땐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은 다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들에게 양보를 하기보다 자신이 혜택을 챙길 수 있게 노력해보세요.

 

 

 

+ Recent posts